>학습정보센터>TOKL소식

TOKL소식

제목 토클 합격수기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9-01-09 17:45:42 조회수 16
첨부파일

ToKL 수기 – 최00

저는 00여자고등학교를 졸업하고 현재 연세대학교에 재학 중입니다. 논술 전형으로 합격했고, 학생부종합전형은 서울대학교 경제학과에 지원했으며 서류전형까지 합격했습니다. ToKL은 고등학교 1학년 겨울방학 때 한 달에서 두 달 정도 준비했고, 2급을 땄습니다. ToKL에 대해 전혀 배경 지식이 없는 상태였기 때문에 국어시험이라고 만만하게 생각했는데 어휘, 문법, 읽기, 듣기, 쓰기 등 전 영역을 준비해야 해서 처음 몇 주간은 따라가기 힘들었습니다.

 처음부터 차근차근 하자는 생각으로 어휘 암기부터 시작했습니다. 평소에 책을 많이 읽어서 나름 단어를 많이 안다고 생각했는데 처음 보는 고유어, 한자어 등이 많아서 공부 분량이 상당했습니다. 눈으로 암기만 하면 금방 까먹기 때문에 외운 분량에 해당하는 문제도 풀고, 단어시험도 보면서 잊어버리지 않도록 공부했습니다.

문법의 경우는 주요 어문 규정들을 대략 외우고 그에 해당하는 예문에 익숙해지도록 문제를 많이 풀어보았습니다. 대부분의 문제에 자주 출제되는 오답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문제를 많이 푸는 것이 문법 파트를 공부하는 데 가장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독해 파트는 원래 가장 자신 있는 영역이기도 해서 최대한 빠른 시간에 정확하게 지문을 읽는 연습을 하는 데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듣기 파트의 경우, 평소에 모의고사나 학교 시험에서 접해보지 않아서 생소했지만 요약하는 답을 쓸 때 잘 떠오를 수 있도록 키워드를 적는 연습을 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쓰기 파트는 보기와 조건을 빠뜨리지 않고 지키면서 간결하게 쓰도록 연습했습니다. 시간이 많지 않기 때문에 기출문제를 보고 유형에 익숙해진 후 문제에서 요구하는 핵심 내용을 쓰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ToKL을 준비하면서 쌓은 국어 실력은 ToKL 급수 취득뿐만 아니라 국어 내신과 수능에도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문법의 경우 국어 내신과 수능에 모두 비슷한 범위에서 출제되기 때문에 한 번 꼼꼼하게 공부해놓으면 그 후에는 많은 시간을 들이지 않아도 배운 내용을 상기시키는 정도의 공부만으로도 정답을 맞힐 수 있기 때문입니다.

어휘와 읽기의 경우 수능 국어에서 특히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ToKL에서 암기해야 하는 단어가 수능에 출제되는 단어보다 더 큰 범위이기 때문에 ToKL을 준비하면서 단어를 열심히 외운 것이 수능에 반드시 출제되는 유형인 유의어, 반의어 고르기 문제를 가볍게 맞힐 수 있도록 도움이 되었습니다.

읽기 역시 ToKL을 준비하면서 쌓은 속독 능력을 더 긴 호흡으로 이어가는 연습만 하면 되었기 때문에 다른 사람보다 빠른 시간 내에 지문을 읽어낼 수 있었습니다. 국어 내신과 수능에 출제되는 내용이ToKL에서 필요로 하는 내용과 겹치는 부분이 많기 때문에 고등학교 1학년 때 준비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라고 생각합니다.

학생부종합전형에서 서류전형에 합격한 것은 1.7 정도의 높지 않은 내신과 비슷한 내신이었고 교내활동을 같이 했지만 1차 탈락한 친구의 생기부를 비교했을 때, 두드러지는 차이점이 자격증의 유무였다는 것을 보면 서류전형에서 ToKL 2급이 긍정적인 요소로 작용했다고 생각합니다.

, ToKL이 단순한 객관식 문제풀이가 아니라 국어의 전 영역을 공부해야 하는 만큼 ToKL을 공부하면서 전체적인 국어 실력이 향상되었고, 논술 시험을 볼 때도 적절한 어휘를 선택하고 문장을 만들어내는 것에 녹아들었다고 생각합니다.